"융합 역량·통합 전문성 필요…2030세대, 통일의 문을 열 주인공"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일 "변화된 환경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통일의 방향과 통일부의 역할에 대해 새롭고 근본적으로 성찰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통일부 창립 52주년 기념사에서 "통일부의 존재 의미에 대해 현재적 가치로 답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통일부는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아울러 평화번영의 미래상을 디자인할 수 있는 '융합'의 역량을 갖춰야 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남북 간 갈등뿐 아니라 분단으로 인한 우리 내부의 갈등을 해소하고 구심점을 마련할 수 있는 '통합'의 전문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30세대와 소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 장관은 "통일부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미래지향적인 조직"이라면서 "우리 시대에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견고한 평화의 토대를 놓는다면 2030 세대는 마침내 통일의 문을 열 주인공이자 분단의 마지막 세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화와 인도주의를 향한 사회적 연대에 익숙한 오늘의 청년세대에서 희망을 본다"면서 이들이 자신의 시각으로 통일의 로드맵을 완성하도록 돕는 것 또한 저와 기성세대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이인영, 통일부 창립 기념일에 "역할 근본적으로 성찰할 때"
통일부는 이날 이 장관과 정세현·이종석·홍용표 전 장관이 20∼30대 직원들과 통일부의 미래상을 토론하는 '뉴노멀 시대, 통일부의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됐다.

통일부는 1969년 3월 1일 국토통일원으로 출발했다.

1990년 통일원으로 이름이 바뀐 뒤 1998년 현재의 명칭으로 굳어졌다.

이 장관은 2020년 7월 취임한 제41대 장관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