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 관련 언급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대통령 지지율은 여전히 40% 중반을 넘나든다"며 "전체 국민의 40% 이상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지지하는데 레임덕이 가능하냐"고 반문했다.

문재인 정부 국정상황실장을 지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밝힌 뒤 "대체 누구를 위한 레임덕이냐"고 물었다.

윤건영 의원은 "아침 신문 곳곳에서 레임덕이라는 단어를 봤다"며 "문재인 정부 레임덕을 위해 일부 언론과 야당이 한 마음으로 주문을 외고 있는 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레임덕만을 쳐다보고 있으니 있지도 않은 청와대와 당 사이의 갈등을 억지로 만들어낸다"며 "당정 간 정상적 조정 과정을 레임덕으로 몰아가는 건 구태의연한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만약 "코로나 국난이 진행 중인 위기 상황에 진짜 '레임덕'이 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감당해야 한다"며 "대체 누구를 위한 '레임덕' 고사냐"라고 따졌다.

이에 윤건영 의원은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듯 '레임덕'이 올 때까지 고사(告祀)를 지내서야 되겠는가"면서 "대한민국의 언론이라면, 야당이라면 제발 그 책임의 무게를 잊지 마시라"고 신신당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임기 마지막까지 '레임덕 고사'에 맞서 싸울 것이다"라는 경고의 말도 잊지 않았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