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사진)은 24일 '신현수 민정수석 사의 파동'과 관련해 "(신현수 수석이) 여러 차례 구두로 사의 표명이 있었고, 그 뒤 문서로 사표를 냈다. 수리가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유영민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월요일은 일단 (신 수석이) '대통령께 모든 것을 일임한다'고 말한 것으로 이해해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이와 관련된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신현수 수석의 사표 처리 상태에 대해서 유영민 실장은 "(신 수석이) 수차례 사의 표명했고 수차례 반려가 아니고 계속 설득을 했다"라면서 "신 수석을 모셔올 때도 기대했던 역할이 있고 아직도 기대하고, 신뢰 있다는 의미여서 굉장히 힘든 결정"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여러 가지 대통령께서 고민하고 결심하리라 생각한다"면서 "조만간에 저희가 결론을 내리겠다. 그만큼 곤혹스러운 상황이라는 것을 이해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신현수 수석이 국가 기강을 무너뜨린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동의 못 한다. 항명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검사장 인사 승인 및 발표 과정과 관련해서는 "2월7일 법무부에서 발표하지 않았느냐. 2월8일 전자 결재로 재가를 했다"면서 "정부 인사 발표 기간이 2월9일자다. 통상 그렇게 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