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해 11월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태흥빌딩 '희망 22' 사무실에서 '결국 경제다'를 주제로 열린 '주택문제, 사다리를 복원하다'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해 11월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태흥빌딩 '희망 22' 사무실에서 '결국 경제다'를 주제로 열린 '주택문제, 사다리를 복원하다'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사진)을 향해 "재난지원금을 '매표행위'라 선동하며 국민을 '돈 뿌리면 표 주는' 원시 유권자로 모독했다"고 지적한 가운데 유승민 전 의원은 21일 "과연 누가 국민을 모독하는지 분명히 해두자"고 맞받아쳤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지사의 말과 행동을 보면, 그들이야말로 국민을 '돈 뿌리면 표 주는 유권자'로 취급하고 모독하고 있음이 분명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재보선과 대선을 앞두고 또다시 전 국민에게 '위로금'을 주겠다고 말한다. 이재명 지사는 이미 두 번이나 전 경기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 전에는 전 국민 보편지급을 했다가 선거 후에는 피해계층 선별지급으로, 선거가 다가오니 또 보편지급으로, 조삼모사(朝三暮四)를 밥 먹듯이 하는 행태부터 국민을 우롱하고 모독한 증거 아닌가"라며 "나는 지난 총선 전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전 국민 지급에 반대해왔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재명 지사는 재정확대 운운하면서 논점을 흐리고 딴전을 피우지 마라"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재정확대에 나는 적극 찬성한다"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1월13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경기도 지역구 국회의원 도정현안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1월13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경기도 지역구 국회의원 도정현안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음은 유승민 전 의원 페이스북 전문.

< 국민을 모독한 사람은 문 대통령과 이 지사다 >

어제 나의 페북 글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돈 뿌리면 표 주는 원시 유권자로 국민을 모독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원시 유권자'가 대체 무슨 말인지 처음 보는 단어라 그 뜻을 모르겠지만, 과연 누가 국민을 모독하는지 분명히 해두자.

만약 국민을 "돈 뿌리면 표를 주는 유권자"로 생각하는 정치인이 있다면, 그는 분명 국민을 모독하는 거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지사의 말과 행동을 보면, 그들야말로 국민을 "돈 뿌리면 표 주는 유권자"로 취급하고 모독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총선 직전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뿌렸다.
그리고 지금 재보선과 대선을 앞두고 또다시 전 국민에게 '위로금'을 주겠다고 말한다.
이 지사는 이미 두 번이나 전 경기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했다.

이들이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국민을 "돈 뿌리면 표 주는 유권자"로 보고 매표행위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평소 공정과 정의를 입에 달고 사는 이 두 분이 이런 불공정하고 부정의(不正義) 하며 경제정책으로도 낙제점인 선택을 할 리가 없다.

선거 전에는 전 국민 보편지급을 했다가 선거 후에는 피해계층 선별지급으로, 선거가 다가오니 또 보편지급으로, 조삼모사(朝三暮四)를 밥 먹듯이 하는 행태부터 국민을 우롱하고 모독한 증거 아닌가?

나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상식과 이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책임감에 대한 믿음이 있다.
그래서 나는 국민이 "돈 뿌리면 표 주는 유권자"라는 생각을 가져본 적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지난 총선 전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전 국민 지급에 반대해왔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K-양극화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공정하고 정의로우며 소비 진작 효과가 큰 정책은 저소득층, 자영업자, 소상공인, 실업자 등 코로나로 피해를 본 국민들을 집중적으로 돕는 거라고 나는 주장해왔다.

이재명 지사는 재정확대 운운하면서 논점을 흐리고 딴전을 피우지 마라.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재정확대에 나는 적극 찬성한다.

재정의 역할을 확대하되 같은 예산이라도 국가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두 배, 세 배를 쓸 거냐, 아니면 전 국민에게 1/n을 똑같이 나누고 말거냐, 이것이 지금 논쟁의 핵심이다.

악성 포퓰리즘에 빠져 전 국민을 상대로 돈을 뿌리면, 정작 코로나로 가장 큰 피해와 고통을 겪으며 국가의 도움을 애타게 기다리는 국민들이 외면당하고 소외 받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위대한 국민을 우롱하고 모독하는 저급한 정치?

그런 정치는 바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지사가 하고 있지 않은가.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