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측, KF-X 사업 지속참여 의지 표명…상호이익 방향 협상중"
방사청 "인니의 F-15EX·라팔 도입은 KF-X공동개발과 별도"
방위사업청은 20일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인도네시아가 프랑스의 라팔전투기와 미국의 F-15EX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는 외신보도와 관련, "KF-X 공동개발과는 별도의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전날 인도네시아 언론에 보도된 '2024년까지 인도네시아의 F-15EX·라팔전투기 도입 계획'에 대해 "이미 추진하던 인도네시아 공군의 전력 공백 또는 보강을 위한 활동"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방사청은 이어 "KF-X 개발 완료는 2026년 이후로 현시점에서 이들 전투기 구매와의 비교 대상이 아니다"라며 "인도네시아 측은 KF-X 사업의 지속 참여 의지를 표명한 바 있고 양국은 수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상호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인도네시아와 협의가 완료되면 이를 국민에게 알려드릴 계획"이라며 "인도네시아와의 협의 완료 및 KF-X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파자르 프라세티오 인도네시아 공군참모총장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다양한 현대식 방위 장비를 갖출 계획이며 이 중에는 F-15EX와 라팔전투기가 포함돼 있다고 19일 밝혔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KF-X 사업은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2015년부터 8조7천억 원의 사업비를 공동 부담해 2026년까지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추진됐다.

인도네시아는 전체 사업비의 20%인 1조7천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지만, 경제 사정 등을 이유로 2017년 하반기 분담금부터 지급을 미루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