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식량상황 면밀히 살필 것…구체적 지원 검토는 없어"
통일부는 19일 현재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취재진이 북한의 식량 부족 상황과 대북 식량 지원 계획을 묻자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지원 시기와 방안, 규모 등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정부는 식량 부족과 같은 인도적인 사안에 대해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하게 견지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북한의 쌀, 비료 등 전반적인 인도적 수요를 면밀하게 살피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이나 물자의 유입 등과 같은 제반 여건, 그리고 국민 공감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식량 상황에 대해선 "식량 부족량을 정확하게 추계하기는 어렵지만, 올해 북한이 100만t 이상의 식량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계식량계획(WFP)과 식량농업기구(FAO) 등 유엔 기구와 미국 농무부도 올해 북한의 식량 부족 상황을 유사하게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식량 상황과 관련해 이 같은 국내외 연구기관들의 다양한 분석 등을 참조하며 면밀하게 살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로 지난해 초부터 봉쇄해온 국경 상황과 관련해 "현시점에서 국경 상황의 변화나 (북한의) 방역지침 변화 등 구체적으로 확인할 만한 사항이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