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훈·박민식, 기업 유치 등 공약 실현 가능성 두고 공방
이언주·박형준, 과거 들추기 등 신경전에 사회자 3번 개입
국힘 부산시장 본경선 주자 4인방 첫 TV토론회서 설전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부산시장 본경선 주자 4명이 15일 첫 TV 토론회에서 설전을 벌였다.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박민식 전 의원은 이날 오후 부산MBC 생방송으로 진행된 '맞수토론' 1부에서 본인만이 부산 경제를 살릴 적임자라고 내세웠다.

정치신인으로 기재부 관료 출신인 박 전 부시장은 "문재인 정부 경제 폭정의 결과로 부산 경제가 어렵다"며 "젊고 새로운 인물이 부산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 지역구 2선 국회의원인 박 전 의원은 "공무원 스타일의 모범생 리더는 안 된다"며 "북극해에 풍덩 뛰어들고, 에베레스트산도 올라갈 리더가 필요하다"고 맞받았다.

이어 두 사람은 지역 내 대기업 유치 방안과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 등 현안을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여나갔다.

박 전 의원은 박 전 부시장의 삼성 등 대기업 유치 공약을 겨냥해 "더 중요한 것은 부산 청년들이 더 큰 꿈을 가질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라며 "(박 전 부시장이)1년 만에 하겠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제시해봐라"고 물었다.

박 전 부시장은 이에 "그게 바로 기성 정치인과 경제전문가 박성훈의 차이"라며 "기업 유치 협상 해봤나? 기업 유치 노력해 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얘기 못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전 의원 경제 관련 공약을 두고 "뜬구름 잡는 공약"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박 전 부시장의 기업 유치 공약이 구체적이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내 기업 유치 실적에 대해서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서)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본인의 특수부 검사 경력을 언급하며 "박 후보는 대한민국 범죄자들 잡아본 적 있느냐"고 되물었고, "(내 공약을)'뜬구름 잡는 공약'이라고 하면 함께 논의한 전문가들은 뭐가 되느냐"고 말했다.

박 전 부시장은 토론회에서 본인은 기성 정치인과 전혀 다른 새로운 인물이라는 점과 부산 경제를 살릴 골든타임 1년을 맡겨달라고 강조했다.

박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선거 이후 가덕신공항을 추진하지 않으면 본인이 부산시장에 당선되더라도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국힘 부산시장 본경선 주자 4인방 첫 TV토론회서 설전
두 후보 토론에 이어 진행된 맞수토론 2부에서는 이언주 전 의원과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격돌했다.

이 전 의원은 박 교수가 이명박(MB) 정부 당시 청와대 재직시절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 발언을 문제 삼으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당시 부산에서 기대했던 가덕도 신공항 무산과 관련해 박 교수가 언론 인터뷰에서 '잘못된 정책 방향을 바꾸는 데 의미가 있다'는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 정권에서 책임 있는 사람이 선거에 나오면 그 책임을 져야 하는 선거가 된다"며 박 교수 출마 자체를 문제 삼았다.

이에 박 교수는 "이제 친이니, 친박이니 하는 구도를 벗어나야 한다"며 "과거 보수 정권에서 일했다는 이유로 그 사람이 문제가 있다고 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언주 후보도 민주당에서 2번이나 국회의원을 했고, 탄핵에도 앞장서지 않았느냐"며 "(이런 점을 들어) 본인이 문재인 정권 탄생에 책임이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지 않나"고 되물었다.

이 전 의원은 또 박 교수가 국회의원 때 사행성 게임과 관련한 해외 출장을 갔고, 실명까지 언급하며 관련 업계 관계자가 현재 캠프에 있다는 점도 거론했다.

박 교수는 급기야 "잘못하면 허위사실 공표가 된다.

실명을 거론해서 누군가를 공격하는 것은 굉장히 부적절한 이야기"라고 말하기도 했다.

두 사람의 이런 대화가 거듭되자 사회자는 무려 3번이나 토론을 중단한 채 "주제는 부산의 현안이다.

토론 주제에 집중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국힘 부산시장 본경선 주자 4인방 첫 TV토론회서 설전
국민의힘 부산시장 본경선 TV 토론회는 이날을 포함해 오는 18일과 22일 1대 1 토론 3번, 25일 4명 모두가 참여하는 합동토론회가 1번 등 모두 4번이다.

국민의힘은 TV 예능 프로그램 방식을 본떠 토론회가 끝날 때마다 당원 1천 명으로 구성된 시민평가단을 통해 점수를 매겨 승자를 발표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