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비핵화 위해 미국과 긴밀 소통"
외교부 "미국의 '북한 핵확산 의지' 언급은 원칙적 입장"
외교부는 정의용 장관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비핵화 의지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미 국무부가 '북한은 핵확산 의지가 있다'라고 밝힌 것은 '원론적 입장'이라고 평가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미 국무부 반응에 대한 외교부 입장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그는 "미국 측의 언급은 당시 정 후보자 등을 포함해 특정 언급에 대한 반응이라기보다는 미국 측이 표명해 온 일반적인, 원칙적인 입장이라고 저희는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미 국무부 논평을 계기로 북한의 핵 문제를 두고 한미간에 입장차를 드러낸 게 아니냐는 일각의 해석을 불식하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최 대변인은 "외교부를 포함해 대한민국 정부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완전한 비핵화 그리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위해서 미국 측과 동맹으로서 앞으로도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업해 나간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은 정 후보자가 지난 5일 인사청문회에서 '김 위원장에게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본다'고 말한 데 대한 논평 요청에 "북한의 불법적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그리고 관련된 고급 기술을 확산하려는 의지는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