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에 힘 실어준 文 "재정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 최선"
문재인 대통령은 8일 “한국은 위기 속에서 더욱 강한 경제의 면모를 보여줬다”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비상경제체제를 가동하며 전례 없는 정책적 수단으로 경제위기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한 결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식을 두고 여당과 갈등을 빚고 있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과감하게, 실기하지 않고, 충분한 위기 극복 방안을 강구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재정건정성의 중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정치권에는 초당적 협력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현실적인 여건 속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며 “정치권이 정파적 이해를 뛰어넘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최종적인 책임은 정부에게 있다”며 “정부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고 또 마음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홍남기에 힘 실어준 文 "재정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 최선"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위기를 헤쳐나가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인식이 반영된 발언으로 보인다”며 “직장이 안정적이고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 지원하기 위해 국채를 발행하는 것은 무리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