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왼쪽)와 열린민주당 정봉주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왼쪽)와 열린민주당 정봉주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열린민주당 정봉주 예비후보가 양당 통합을 전제로 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두 후보는 7일 오전 국회에서 발표한 합의문에서 "양당의 뿌리가 하나라는 인식하에 통합의 정신에 합의하고 이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한다"며 "통합을 전제로 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다"고 밝혔다.

또 "양당 당헌·당규에 따라 지도부 결정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통합 절차를 추진한다는 원칙에 동의한다"며 "선거 전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통합을 추진하되 어려울 경우 통합 선언을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두 후보의 통합 및 단일화 입장은 후보자 개인 의견으로 당 지도부 입장과는 별개다.

우 후보는 "정당 통합은 지도부와 당원 의사를 물어야 하고 저희가 시점이나 방법을 합의할 자격은 없다"며 "다만 양당 지도부가 그런 일을 추진하도록 후보 차원에서 동의하고 추진하는 것을 제안하는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정 후보는 다른 민주당 경선 주자인 박영선 후보에게 통합 및 단일화를 제안할지에 대해서는 "우 후보가 조금 더 적극적이고 대동단결 원칙에 동의했기 때문에 오늘 자리를 갖게 된 것"이라며 "박 후보를 배척하거나 그런 절차는 아니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