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을 둘러싸고 여야가 6일에도 설전을 이어갔다.  사진=연합뉴스
김명수 대법원장을 둘러싸고 여야가 6일에도 설전을 이어갔다. 사진=연합뉴스
김명수 대법원장의 거짓 해명 논란을 둘러싸고 여야가 6일도 설전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대법원장의 처신에 문제가 있었지만,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 탄핵과는 무관하다며 감쌌고 국민의힘은 김 대법원장을 '청와대와 여당의 충견'으로 부르며 비판했다.

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임 부장판사가 녹취록을 공개한 것과 김 대법원장의 언행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면서도 "이를 빌미로 탄핵소추의 본질을 흐리려는 시도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허 대변인은 "김 대법원장의 처신 문제와 임 부장판사 탄핵 문제는 별개"라며 "녹취라는 비인격적 꼼수가 반헌법적 행위에 대한 탄핵 명분을 이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대법원장에게 사법개혁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하며 "국민의힘은 사법개혁을 정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김 대법원장에 대해 사퇴를 요구했다. 김예령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대법원장은 집권 여당의 사법부 장악 시도를 묵인하고 사법부 수장으로서 책임을 내던졌다"고 말했다.

김 대법원장의 거짓말 논란을 거론한 뒤 "청와대와 정부 여당의 충견으로 나팔수로 빙의했다"며 "사법부 명예를 더 실추시키지 않고 구차스러운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현명한 답은 사퇴"라고 강조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