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5일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을 불러일으킨 문건과 관련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재직할 시기 북한에 원자력 발전소를 지어주자는 것과 관련된 검토는 전혀 없었고 산업부의 해당 문건도 작성을 지시한 바 없다"고 주장했다.

"공무원, 언론 보고 아이디어 차원에서 쓴 듯"

정의용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후보자가 국가안보실장 때 북한 원전 지원을 검토한 적 없고 문건을 본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어 정의용 후보자는 "실현 가능성도 낮고 민감하며 수조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원전 관련 사업보고서를 산업부 공무원이 지시 없이 만들 수 있느냐"는 이태규 의원의 질의에 "그런 지시는 없었고 언론에서 여러 매체에서 북한에 원전을 지어줘야 한다는 내용의 기사가 많이 실렸는데 그것을 보고 (한 게 아닌가 싶다)"고 했다.

"남북 간 다른 이면 논의가 있을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는 "없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정의용 후보자는 "만약 후보자가 답변한 내용과 다른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지겠느냐"는 이태규 의원의 물음에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