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이 '사법농단'에 연루된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예정된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명수 대법원장이 '사법농단'에 연루된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예정된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명수 대법원장의 '거짓 해명'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여권 인사들은 오히려 녹취록을 공개한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를 공격하고 나섰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KBS 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그걸 또 (임성근 부장판사가) 녹음한 것도 이상한 것"이라며 "본인은 우연히 녹음됐다고 하는데 그걸 믿을 국민이 어디 있는가"라고 했다.

이어 "녹음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라면 일정 정도 대화나 어떤 이런 걸 유도하지 않는가, 원하는 내용이 녹음되도록"이라며 "그런 과정에서 녹음된 건 아닌가, 이런 느낌도 든다"고 했다.

친노 원로인 유인태 전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임 부장판사가 녹취한 게 있더라도 저렇게 공개한 것은 자기의 인격이 어떤 인격체인가 하는 거를 민낯을 다 보여준, 부끄러운 짓을 한 거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이거 보면 완전히 막장 드라마 보는 것 같다. 어떻게 부장판사가 서로 또 가까운 사이인데 가서 만나라고 하면서 녹취를 했다는 것"이라며 "물론 대법원장도 처음부터 그러면 거짓말하지 말고 '이런 이유 때문에 그건 할 수가 없었다. 탄핵 논의하는데 수리하면 어떻게 되겠느냐'며 했던 얘기 그대로 했으면 나는 당당하고 떳떳했다고 본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거취를 의논하러 간 자리에서 대법원장과 대화를 녹음해 공개하는 수준의 부장판사라면 역시 탄핵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명수 대법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퇴근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명수 대법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퇴근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반면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왜 녹취했냐고 하시는 분들, 녹취 안 했으면 탄핵 얘기한 적 없다고 계속 거짓말 했을 것"이라며 "거짓말을 저리 쉽게 하시는 분과 대화할 때는 녹취가 필수"라고 비꼬았다.

이른바 '사법농단' 사건에 연루돼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임성근 부장판사는 전날(4일) 지난해 김명수 대법원장과의 면담 당시 나눈 대화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당초 임성근 부장판사 측은 "탄핵이 추진 중인데 지금 사표를 수리하면 국회에서 무슨 얘기를 듣겠냐"며 김명수 대법원장이 본인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법원은 지난 3일 그런 발언을 한 바 없다며 임 부장판사가 사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녹취록 공개로 김명수 대법원장의 거짓 해명이 드러난 것이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4일 "기억 불분명해 다르게 답변한 것"이라며 거짓 해명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