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기획재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마찰을 빚고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당정 간 극명한 입장차가 공개 표출돼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추경 편성에서 맞춤형 지원과 전 국민 지급을 함께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한꺼번에 모두 하겠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당에서는 당장 2월 임시국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 논의를 시작하겠다는 기류였지만, 홍 부총리는 "추경 편성 논의는 3월에야 가능하다"며 시기마저도 당과 이견을 보였다.

이 대표는 방송 인터뷰에서 당정 이견과 관련해 "앞으로 협의를 해야 한다"며 "장막을 치고 벽을 치고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지난해 재난지원금 편성 과정에서도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당과 재정 건전성을 고려해야 하는 정부 간 신경전은 매번 존재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여당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몇 시간 만에 경제 수장이 공개 반기를 들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균열 조짐이 관측된다.

이 같은 기류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협의에서도 감지됐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국민과 맞춤형 지원을 병행하겠다는 뜻을 피력했지만 홍 부총리가 동시 지급은 불가하다고 맞서면서 회의 분위기가 험악하게 흘렀다고 한다.

두 사람의 대치는 1시간 가까이 계속됐고 결국 김 원내대표가 "정부는 후속 조치를 하라"는 최후통첩을 하고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고 한 참석자는 밝혔다.

민주당에서는 격앙된 반응과 함께 홍 부총리의 퇴진이 불가피하다는 의견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