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한경DB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한경DB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이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자료를 삭제한 것과 관련해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해당 자료는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한 내부자료"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1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내용을 볼 수 없기 때문에 한계가 있지만 삭제된 문서 전체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 만들어진 것은 아닌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이동식 저장장치(USB) 내용을 두고 논란이 이는 것과 관련해선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겨 있다. 북한이 핵을 포기했을 경우에 우리가 어떤 식의 경제적인 발전 구상을 준비하고 있다는 부분들이 들어가 있었던 것"이라며 "그 중 하나가 에너지 협력 분야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안에도 원전이라는 부분은 없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문제가 된다면 USB 내용을 공개할 수 있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니지만 어쨌든 정부에서 그 부분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있을 걸로 본다"고 답변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공개해야 한다. 그러나 (야당이) 너무나 황당하고 특히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고 했다. 또 "원전이라는 건 남북 간에 합의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다. 원전은 플루토늄 추출 가능성이라든지 국제적인 핵 비확산 규범에 따라 국제적인 합의가 있지 않고서는 남북간 합의에 의해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재차 주장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된 자료는 에너지 협력이 포함되어서 이른바 신경제 구상이라고 하는 자료"라면서 "남북이 경제협력을 잘해서 한반도의 새 성장동력을 만들자는 그런 내용으로 2018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회담 때 김 위원장에게 전달한 것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덧붙였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