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북한 원전건설은 1994년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서에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보상책으로 등장했다"며 "김영삼 정부 때 미국 주도 사업이 시작됐으나 좌초했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거론됐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지금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가 계속되는 마당에 북한 원전을 극비리에 지원해준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런데도 제1야당은 터무니없는 내용을 사실로 전제하고 연일 정부를 비난하고 있고 야당의 서울 시장 예비후보도 가세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과거 북한 원전건설을 추진했던 김영삼 정부와 이를 거론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일을 이적행위라고 생각하는지 되묻고 싶다"며 "선거만 닥치면 색깔론을 들고 나오는 낡고 저급한 정치를 야당이 지금도 되풀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도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는 아니면 말고 식의 정쟁을 펼칠 때가 아니다"라며 "제1야당의 대표부터 최일선에 나서 이적 행위 따위를 운운하며 선동에 나섰습는데, 오히려 이 발언이야말로 거짓으로 국민을 편 가르는 이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양 최고위원은 "실제 어제 산업부는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공식 발표했다"며 "심지어 북한 원전 구상은 이명박 정부 당시 언급됐고,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공공연히 나왔던 이야기"라고 했다.

그는 "이전 정부에서도 이야기되던 것을 마치 문재인 정부가 먼저 나서서 행동한 것처럼 거짓말하고, 확산시키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국민의힘은 거짓 선동으로 국민을 분열시키는 이적 행위를 지금 당장 멈추시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