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기획재정부를 또 다시 저격하고 나섰다. 기재부가 재정건정성을 강조하자 "과감한 확장재정정책으로 충분한 재원을 확보해 보편, 선별, 보상 등 필요한 정책이라면 모두 시행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소수 기득권자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면서 "국가 경제도 성장하고 국민 대다수도 소득이 늘어 행복하고 국가재정도 튼튼해지는 길을 찾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건 다 외국을 따라 하면서 국가적 경제위기에는 국가부채 증가를 감수하며 가계소득 지원과 소비지원으로 경제를 살린다는 다른 나라의 일반 정책과는 왜 반대로 하자고 주장할까"라며 "공급부족 시대에 배운 지식과 마음으로는 수요부족 시대의 새로운 위기를 이겨낼 수 없다"고 꼬집었다.

기득권자와 보수 경제언론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기득권자와 일부 보수 경제언론이 얼마나 세뇌를 시켜놨는지 경기도의 재난소득 지급에 대해서도 세금이나 빚 걱정하는 분이 많이 계신다"며 "지방정부는 증세 권한이 없으므로 어차피 내는 세금의 지출용도 조정 즉, 건설이나 다른 데 쓸 예산을 절감해 재난소득을 지급한다고 수차 강조해도 '재난지원금 받으면 세금 더 내야한다'고 선동한다"고 했다.

이 지사의 기재부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그는 지난해 홍남기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를 향해 "전쟁 중 수술비를 아낀 것은 자랑이 아니라 수준 낮은 자린고비임을 인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진우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