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에는 전해철 행안부 장관의 모습이 투명 칸막이에 비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에는 전해철 행안부 장관의 모습이 투명 칸막이에 비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 빈부격차, 성별 등을 두고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정부는 크게 공정성과 투명성이라는 두 가지 원칙을 갖고 백신 접종을 진행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철저히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접종의 우선순위와 시기, 접종할 백신을 선정하고 그 과정을 공정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국민 무료접종도 이 같은 원칙하에서 결정됐다"며 "K-방역도 투명성 원칙 아래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백신 도입부터 운송, 보관, 접종 상황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를 얻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가 맞게 될 백신의 종류와 접종 장소, 시기 등 세부 사항들은 확정되는 대로 신속히 안내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체계적인 접종에 총력을 다하겠다" 밝혔다.

앞서 지난 28일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일하는 의료진이 가장 먼저 백신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감염병 전담병원이나 중증환자 치료병상을 운영하는 병원,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일하는 의사와 간호사 등이 우선 접종 대상이며 대략 5만명 정도일 것으로 추산된다.

이와 함께 1분기에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환자·입소자, 종사자 등 78만명을 대상으로 접종이 진행된다. 접종은 의료기관에서 자체적으로 하되 요양시설 내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는 방문 접종을 받을 수도 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