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도로 지하화 반값 아파트" vs 우상호 "강변북로 위 임대주택"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공공주택 공급을 통한 주택난 해결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박 전 장관은 지하화한 도로 위에 반값 아파트를, 우 의원은 강변북로 위 공공주택을 설립하는 방안을 내걸었다.

박 전 장관은 27일 서울 여의도동 민주당 서울시당에서 열린 '민주당 서울 정책엑스포'에서 "도로를 지하화하면서 생기는 땅들은 국가 소유나 시 소유이기 때문에 반값 아파트를 제공할 수 있다"며 "토지 임대부나 공공분양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갖고 있는 사유지만 해도 상당히 많다. 개발할 때 민간에게만 맡기면, 민간은 수익률 위주의 도시 설계를 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도시가 될 수 없다"며 "디지털 시대에는 공공커뮤니티 시설이 들어가는 지속 가능한 도시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KBS라디오 인터뷰에서도 "5년 안에 공공분양주택을 30만호 건설하게 되면 서울에 주택난은 해결될 것"이라면서 "토지임대부 방식이나 시유지·국유지를 활용해 아파트값을 반값으로 낮출 수 있다"고 했다.

우 의원은 강변북로와 철로 위를 주택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우 의원은 지난 13일 부동산 공약 발표에서 강변북로·철로 위에 인공부지를 조성하는 형태의 공공주택 공급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역세권 고밀도 개발, 공공 재개발 등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우 의원은 "서울에 더 이상 집 지을 곳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뛰어넘고 싶다"며 "현재 주변 시세의 70∼80%인 공공주택 가격도 '조성원가+알파' 정도로 저렴하게 할 것"이라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