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 재분석 요구…수자원공사, 안전 방안 마련 착수
진주시 "남강 본류 방류량 늘리면 피해 규모 천문학적 증가"
경남 진주시가 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 재분석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사업이 재난관리의 기본원칙을 지키지 않고 추진돼 홍수 때 자칫 피해 규모가 천문학적으로 증가한다는 이유에서다.

26일 진주시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는 극한홍수에 대비하기 위해 밀양 삼랑진과 양산 물금으로 이어지는 남강 본류와 사천만으로 흘러가는 가화천의 초당 방류량을 기존보다 2배 늘리는 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안에 착공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 단계다.

이 사업은 남강 방면 보조 여수로 2문과 가화천 방면 제수문 4문을 신설하고, 남강댐의 높이를 현 50m에서 51.9m로 1.9m 높여 최고 수위를 확보하는 게 핵심이다.

이렇게 되면 남강 본류와 가화천 방면의 초당 방류량이 현재 각 1천t과 6천t에서 각각 2천t, 1만2천t으로 늘어난다.

남강 본류와 가화천 방류량 비율 배분은 댐 건설 이후 1대 6으로 정해져 있고 이 사업에서도 그대로 적용됐다.

진주시는 방류량 비율을 문제 삼았다.

방류량 비율에 대한 아무런 법적 근거나 타당성을 찾을 수가 없으며 단순하게 수자원공사가 양 수문과 관계된 진주시와 사천시의 반발을 우려해 기존 비율 그대로 설계한 것 아니냐는 것이 진주시의 지적이다.

이와 함께 "수자원공사가 재난관리의 기본이념인 피해 최소화 기준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주시는 "재난 상황에서 남강 본류 방향 방류량을 추가로 늘리면 남강 및 낙동강 유역에 사는 진주∼김해의 106만 명에 달하는 인구의 생명과 재산을 송두리째 빼앗아 가는 대재앙의 위험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주 과거 재난상황 통계를 토대로 한 지자체 검토의견을 통해 가화천과 비교해 길이가 18배(189.83㎞), 유역 면적이 128배(3천467㎢)에 달하는 남강 본류에 방류량을 증가하면 피해 규모가 천문학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파악됐으며, 홍수 때 낙동강 전체 유량 중 남강 비중이 증가(27%→42%)하는 사실을 방류량을 늘리면 안 되는 근거로 제시했다.

진주시는 피해 최소화와 사업비 절감을 위해 지하수로 신설과 노선안 변경 등 대안도 제시했다.

진주시는 지난해 2월 이래 5차례나 수자원공사를 방문해 남강 본류 방류량 증가 방안 수용 불가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주시는 수자원공사에서 남강 본류 방류량 관련 계획안이 남강 유역 거주자 106만 명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변경되지 않으면 지역 국회의원과 시 의회, 시민사회의 역량을 한데 모아 사업 계획변경을 촉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는 인근 지자체와 주민 등을 설득하고 안전을 유지할 방안을 마련해 가능하면 올해 안으로 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