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들이 20일 한자리에 모여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10년간 서울은 멈춰 있었다”며 성토의 장을 가졌다. 선거 프레임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단일화 문제에서 여당 심판론으로 바꾸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 등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8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를 열었다. 주호영 원내대표,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등 당 지도부와 대권 후보들이 대거 참석해 힘을 실었다. 주 원내대표는 “이번 보선은 박 전 시장이 부하직원을 성추행하다 피소되는 상황에서 자살해 버리는 바람에 생긴 보궐선거”라며 “박 전 시장의 실정을 시민에게 알려 서울시정을 다시 맡고, 내년 대선의 재집권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제 후임인 박 전 시장이 실수와 잘못을 할 때마다 따가운 시선이 제게 돌아와 부담과 죄책감이 컸다”며 “벌은 달게 받겠지만 더 큰 책임으로 시민과 국민께 보답해드리겠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은 “서울시장 선거를 꼭 이겨 내년 대선에서도 우리가 이기는 것만이 상식으로 돌아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여성 의원들도 이날 박 전 시장 비판에 가세했다. 김정재·임이자·양금희 의원 등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시장의 권력형 성범죄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피소 사실 유출에 앞장선 남인순 민주당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코로나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대책을 당장하려면 이익공유제와 같은 (국회의) 논의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며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절차가 번거롭고 효과도 불투명한 이익공유제보다 현금 지원이 낫다는 주장이다. 정치권은 이익공유제를 둘러싼 논란이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