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이사장 페이스북 갈무리.
김용민 이사장 페이스북 갈무리.
'나는 꼼수다' 멤버였던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을 비롯한 친문(親文) 지지자들이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기자가 의도적으로 중지 손가락을 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손가락 욕을 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용민 이사장은 18일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사진을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OOO 기자님, 해명 좀 하시죠. 기자님은 보지도 않을 수첩을 애써 집고는 부자연스럽게 그 손가락 모양을 내내 유지했다. 동영상 다 봤다. 이거 대통령에 대한 메시지 아닌가?"라고 썼다.

김용민 이사장이 공유한 사진에는 질의하는 기자가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수첩과 종이를 동시에 잡고 있는 모습이 담겨있다. 중지만 수첩 밖으로 나와 있어 오해를 샀다. 이에 친문 지지자들은 "손가락을 부러뜨려 버리겠다" 등의 댓글로 해당 기자를 맹비난했다.

지목된 기자와 소속 매체는 즉각 의도된 행동이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김용민 이사장은 재차 글을 올려 "부인하고 싶겠지만 눈 달린 사람들은 '대통령에 대한 욕'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에게 "가장 먼저 (코로나19)백신을 맞을 생각은 없느냐?"고 질문했던 기자도 '무례한 질문을 했다'는 이유로 친문 지지자들의 공격을 받고 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여성들은 박원순만한 '남자사람친구'를 못 만난다"고 발언해 논란이 됐던 친여 성향 역사학자 전우용씨는 "일국의 대통령은 대 코로나 전쟁을 지휘하는 최고 사령관"이라며 해당 기자를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지난 2019년엔 김예령 당시 경기방송 기자가 문 대통령에게 "경제 기조를 안 바꾸는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느냐"고 질문했다가 친문 지지자들의 공격을 받았다.

김예령 기자는 결국 스스로 회사를 그만두고 현재 국민의힘 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22년 역사의 경기방송이 지난해 자진 폐업한 것과 관련해서는 여권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근식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경남대 교수)은 19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군사독재 시절에도 대통령에게 질문하는 기자의 손 모양까지 시비 걸며 비난하는 일은 없었다. 전두환도 기가 찰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논란이 된 기자의 손가락은 객관적으로 봐도 정치적 행위가 아니다. 그저 개인적인 무의식 습관일 것"이라며 "기자의 질문 내용이 아무런 편향이나 왜곡이 없는데, 친문 극성 꾼들이 기자의 손가락 모양을 불충이라고 시비 삼아 공격하는 건 그야말로 '땡전뉴스' 시절 군사독재의 언론통제 시대에도 없던 일"이라고 했다.

이어 "'나꼼수' 김용민 등 무리들의 문 대통령을 향한 맹목적 추종이야말로 미국 민주주의를 망가뜨리는 트럼프 지지자들의 맹목적 집단 광기와 다를 바 없다"면서 "대한민국이 공산독재 국가인가. 대통령에게는 손가락도 반듯하게 가지런히 펴고 질문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