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야권단일화를 두고 줄다리기를 이어오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는 제1야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오픈 경선플랫폼'을 열어달라고 촉구했다.

안철수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승리를 위한 게임메이커가 되어달라.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국민의 바람…단일화, 정권교체'라고 적힌 백드롭을 걸고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국민의힘이 문호 열면 결과에 승복할 것"

안철수 대표는 "개방형 경선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야권 단일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며 "저는 이 논의에서 결정된 어떤 제안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오픈 경선플랫폼에 참여하는 후보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그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자"며 "또한 모든 후보들이 국민 앞에서, 실무논의 결과와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고, 비전과 정책 경쟁의 포지티브 선거를 지향하고, 누가 단일후보로 선출되더라도 선출된 단일후보의 당선을 위해 앞장서서 뛰겠다고 대국민 서약을 하자"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안철수 대표는 또 "저는 이 자리에서 분명히 국민 앞에서 약속드릴 수 있다"며 "저 안철수는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 선거를 하고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은 아니다. 미국 민주당에서도 이미 실행하고 있다"며 "민주당 당원이 아니라도 모든 후보에게 문호를 개방해, 공화당 후보에 대항하는 필승 후보를 선출해 왔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무소속 후보에게도 문호 열어달라"

안철수 대표는 "국민의힘이 도입한 미국 경선에서의 1:1 토론방식도 환영한다"며 "보다 경쟁력 있는 야권의 후보를 선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국민들께서도 깊은 관심을 갖고 이 과정을 지켜보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리고 분명히 말씀드릴 것은 지금까지 저는, 한 번도 저를 위한 단일화를 하자고 말씀드린 적이 없다"며 "만일 제가 선택받지 못하더라도 단일후보의 당선을 돕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고 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4일 국회에서 서울시 부동산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4일 국회에서 서울시 부동산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제 머릿속에는 오직 단일화를 통한 야권승리, 그리고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놓겠다는 한 가지 목표만 있을 뿐"이라며 "국민의당은 조만간 실무대표를 인선하고 기다리겠다. 국민의힘에서 실무대표를 인선하는 즉시, 곧바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대표는 마지막으로 "마라톤 회의를 하든 밤샘 협상을 하든, 국민이 바라는 안을 만들 때까지, 저는 기다릴 것이고 어떤 이의도 없이 그 결과를 존중하겠다"며 "생각이 다를 수 있는 여러 야권 지지자들이 이탈하지 않고 단일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단일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며, 일부 지지자들이라도 이탈하면 단일후보는 될 수 있지만 선거에서는 패배한다는 것에 모두 동의할 것"이라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