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익공유제 드라이브…사회적기금·채권 병행추진 검토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코로나 이익공유제' 논의에 속도를 냈다.

당내에서는 '사회책임채권' 발행이나 사회연대기금 조성 등으로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끌어내는 구체적인 방안이 거론됐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익공유제가 코로나 불평등 심화 속에서 시의적절하고, 사회적으로 적극 확산해야 한다는 점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지난 15일 '포스트코로나 불평등 해소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공유된 국내외 사례를 거론하며 "이익공유제는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며 여러 기업이나 공공부문에서 시행하고 있고 확산되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최고위 회의에서는 해외의 '사회적 기금 모델'도 국내에서 사회적 동의를 얻을 수 있을지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고 설명했다.

향후 추진 계획과 관련해서는 "이익공유제의 비전을 현실화하고 국민에 알려 '붐업'을 조성하고, 정부도 참여하는 민간 지원제도를 신속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앞으로 불평등 해소 TF가 사회 분야별로 구체적 도입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금융위원회가 상장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제출 의무화 시기를 2030년에서 단축할 필요가 있다며 상임위에서 적극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2월 임시국회에 법안의 성과가 나와야 하고, 이에 대한 전국민적 공유가 신속히 되도록 여러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이 투자받은 돈을 EGS 분야에 한해 사용하겠다고 약속하고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 이른바 사회책임채권도 함께 논의될 전망이다.

TF에 소속된 이용우 의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사회책임채권 발행과 사회연대기금 조성을 병행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면서 "금주 중 TF 회의를 한 차례 더 열어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