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사진=한경BD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사진=한경BD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설이 떠돌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사진)가 18일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언론 보도에 앞서 거절 의사 분명하게 전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와 관련해) 언론에 이런저런 보도가 되기 훨씬 전에 이미 거절 의사를 분명하게 전했다"며 이같이 적었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최근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서 저에 대한 여러 이야기가 있었다"며 "많은 분께서 연락을 주셨는데 응하지 못한 점 양해 말씀드리며 간단하게나마 제 입장을 말씀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오랜 공직생활 동안 제 중심은 '사회변화에 대한 기여'였다"며 "정치 입문을 권유받을 때마다 정치가 제 신념을 실천에 옮기는 최선의 방법인지 늘 고민했다. 시대적 소명의식, 책임감, 문제해결 대안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 정치라는 생각과 함께 말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에 서울시장 출마 권유와 요청을 여러 곳, 여러 갈래로부터 받았다. 지난번 총선 때보다 강한 요청들이어서 그만큼 고민도 컸다"며 "여러분이 어느 당, 경선에서의 승리, 중도 확장성 등을 이야기했지만 저의 고민은 다른 데 있었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사진=한경DB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사진=한경DB

"우리 정치를 위해 '경쟁' 아닌 '경장'이 필요하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제가 부동산, 방역, 민생 등 시민의 삶과 서울시의 살림살이에 대한 대안과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였다"며 "직(職)이 아니라 업(業)을 제대로 해낼 수 있느냐의 문제"라고 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이번 일을 겪으며 답답한 마음과 함께 고민이 더 깊어졌다"며 "우리 정치가 언제까지 이기기 위한 경쟁에 매몰되어 싸워야 하는지. 국민은 언제까지 지켜보고 참아야 하는지. 국민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정책 경쟁의 장, 그리고 진영논리를 깨는 상상력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선거 때마다 새 인물을 찾는 것도 마찬가지다"라고 전했다.

그는 또 "이제는 우리 정치에 이기기 위한 '경쟁'이 아니라 새로운 판을 짜는 '경장(更張 : 기존체제의 틀 속에서 다시 새롭게 개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정치를 바꾸기 위한 제도개혁 방안은 많이 제시됐다. 그러나 지금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우리가 직면한 문제가 상대방 탓이 아니라 내 탓이고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는 생각, 그리고 변화를 위한 실천"이라고 꼬집었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마지막으로 "많은 시민들이 정치와 정책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니라 적극 참여하는 생산자로 나서야 한다"며 "동시에 사회 각 분야에서 유능하고 헌신적인 분들이 힘을 합쳐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뛰어난 우리 국민의 역량을 모을 리더십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