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회견 중계] (23) 문대통령 "김정은 비핵화 의지 분명…답방 기대"
-- 여전히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가 굳건하다고 평가하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복원을 위해 임기 내 4차 남북정상회담 내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어떤 복안이 있나.

▲ 우선 김 위원장의 어떤 평화에 대한 의지, 대화에 대한 의지, 그리고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북한이 요구하는 것은 그 대신에 미국으로부터 확실하게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고 미국과의 관계가 정상화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큰 원칙에 대해서는 이미 북미 간의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 때 공동선언으로 이미 합의가 돼 있다. 문제는 합의된 원칙들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단계적으로 이행할 것인가라는 점에 대해서 합의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하노이 정상회담이 불발로 그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지금 바이든 신행정부는 톱다운(Top-down) 방식의 회담보다는 보텀업(Bottom-up) 방식의 회담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싱가포르 선언에서 합의된 원칙을 구체화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북미 간에 보다 좀 더 속도감 있게 긴밀하게 대화를 해나간다면 충분히 해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국도 최선의 역할을 다하겠다. 김 위원장의 남쪽 답방은 남북 간 합의된 상황이다. 그래서 언젠가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꼭 김 위원장의 답방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저는 언제 어디서든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용의가 있고, 그렇게 남북 정상 간의 만남이 지속되다 보면 그렇게 해서 더 신뢰가 쌓이게 되면 언젠가 김 위원장이 남쪽으로 방문하는 답방도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계속)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