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백신접종과 관련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15분까지 청와대에서 정은경 질병청장으로부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접종 준비계획을 보고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박주경 육군참모차장, 송민헌 경찰청 차장 등이 함께 했다.

정은경 청장은 "범정부적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설치하고 각 부처에서 인력지원을 받아 접종 단게별로 협업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보고했다.

백신 접종단계는 5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식약처 허가 전담팀이 백신을 허가하는 단계다. 두 번째 수송은 국토부 항공수성지원 TF가 담당하며, 세 번째는 백신 보관·유통은 국방부 수송지원본부가 주축이다. 예방접종 지원단은 접종준비와 접종시행을 맡는 등 단계별로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정은경 청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백신접종을 위해 명확히 지침을 만들고 도상훈련을 거쳐 사전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뒤 "예방 접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국민에게 접종 단계를 소상히 알리며 신뢰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백신 접종과 관련해 질병관리청장이 전권을 갖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며 "백신의 보관, 운송, 접종, 효과 확인 등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고, 자신감을 갖고 임해달라"고 지시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