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전 국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무료 접종 계획을 밝혔다. 주거불안 등 부동산 문제에는 처음으로 사과하며 공급 중심으로의 정책 변화를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 신년사에서 “다음달 시작하는 백신 접종은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취약계층뿐 아니라 전 국민 대상의 무료 접종 계획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무료 접종에는 백신과 접종 비용이 모두 포함된다. 정부는 올해 예산에 반영된 예비비 9000억원을 포함, 백신 구입 등에 1조3000억원을 편성해 놓은 상태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와 관련,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처음으로 사과했다. 그러면서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며 “특별히 공급 확대에 역점을 둬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 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서 결코 지지 않겠다”며 ‘투기 억제’에 방점을 뒀던 작년 신년사와 확연히 달라진 발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신년사에 주거불안에 대한 사과를 담은 것은 정책 변화를 의미한다”며 “기존 규제 중심이 아니라 실질적 공급대책을 내놓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경제 상황에 대해 “드디어 어두운 터널의 끝이 보인다”며 “올해는 온전히 일상을 회복하고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으로 새로운 시대의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상반기에 확장적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고 110조원 규모의 공공·민간투자 프로젝트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