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오는 4월 재·보궐선거 후보를 선출할 때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국민 여론조사 50%를 반영하기로 7일 결정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재보선기획단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획단에서 결정된 경선 규칙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될 전망이다. 강 대변인은 “권리당원 50%, 일반선거인단 50%의 큰 틀을 유지한다”며 “신인 참여나 흥행을 위한 세칙은 각 시의 선거기획단에서 정하도록 위임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 일정은 설 전 시작해 2월 말께 후보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장 후보는 서울보다 늦은 3월께 후보를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당은 부산에서는 1차, 2차로 경선을 나눠서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강 대변인은 “1차에서 일정 숫자의 권리당원과 주민이 투표해 그 결과를 바로 공개한 뒤 시간을 조금 두고 2차 경선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여성과 신인에게 적용되는 가점 조항은 동일하게 유지한다. 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을 지낸 여성 후보는 당내 경선에서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10%를 여성 가점으로 받는다. 신인 여성 후보자는 25%, 기타 정치 신인은 20%의 가점을 얻는다.

이에 따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가 유력시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득표수 10%의 가산점을 적용받을 전망이다. 박 장관은 최근 실시되는 여론조사에서 여권 내 서울시장 후보 1위 자리를 확고히 지키고 있다.

강 대변인은 일각에서 거론되는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서울시장 ‘제3후보론’에 대해서는 “논의가 없었다”고 일축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