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5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이은 세 번째 부적격"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가장 윤리적이고 위법하지 말아야 할 법무부 장관에 조국 전 장관과 추미애 장관에 이어 박범계 후보자까지, 문재인 대통령은 '데스노트'에 오를 사람만 법무부 장관에 올리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호영 "데스노트 오를 사람들만 법무 장관에"

주호영 원내대표는 "박범계 후보자에 대한 각종 부적격 사유가 꼬리에 꼬리를 물어 숫자도 헤아리기 어려울 지경"이라고 언급했다. 박범계 후보자의 의원 시절 재산 축소 신고 논란 등을 부적격 근거로 든 것이다.

그는 "박범계 후보자는 1970년도부터 소유한 충북 영동 임야 6400여 평(3.3㎡)을 국회의원 당선 후 8년간 공직자 재산 신고에서 누락했고 2018년 배우자가 증여받은 경남 밀양 2억원대 토지도 누락했다"며 "지난 8월에는 이 토지를 처조카에게 증여하고 1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대구 상가 주택도 7억원에 처남에게 매도하는 등 다주택 논란을 피하기 위해 가족 간 증여와 허위 거래를 한 것 아닌가 의심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범계 후보자는 2018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대전시의원에 공천된 김소연 변호사가 박범계 후보자 측으로부터 1억원 상당 금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하면서 관련자가 구속·기소돼 실형을 선고받았다"면서 "박범계 후보자가 김소연 변호사와 민·형사상 소송을 진행하면서 대전 지역 방송 3사로부터 녹취록을 전달받아 소송에 활용했다는 권언유착 의혹도 있다"고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종배 "피고인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

이어 "박범계 후보자는 2016년 사법시험 존치를 요구하며 자택 앞에서 농성하던 고시생을 폭행했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때에는 야당 당직자를 폭행한 혐의로 재판을 받는 형사 피고인"이라고 꼬집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공정과 정의와는 거리가 아주 먼 조국 전 장관과 추미애 장관에 이어 박범계 후보까지, 3연속 부적격 후보자가 아닐 수 없다"면서 "대통령께서는 법무부 장관 3진 아웃을 의도하시는 것인가"라고 목소리 높였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박범계 후보자는 현재 형사 피고인 신분으로,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는 중"이라며 "조국 전 장관처럼 인사청문 과정에서 범죄 혐의가 발견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사례는 있지만 아예 피고인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