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입양아 학대사망에 "무관용 입법"…추모 이어져
생후 16개월 입양아가 양부모 학대로 숨진 이른바 '정인이 사건'이 재조명되며 국민적 공분을 사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잇따라 추모글을 올리며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인이의 가엾은 죽음을 막기 위해 아동학대 형량을 2배로 높이고 가해자 신상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동학대, 음주운전, 산재사망에 대한 이른바 '무관용 3법'을 입법 예고했다.

박성민 최고위원도 "정치권이 실질적 아동학대 근절이 이뤄지도록 더 노력했어야 하는 것 아닌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적극적 아동학대 방지체계 표준을 만들고, 실질적 효과를 내도록 현장 목소리를 청취해 부족함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SNS 등에 퍼지는 추모 문구인 "정인아 미안해!"를 외친 뒤 "손길 하나 닿는 것도 조심스러운 아이가 양부모의 잔인한 학대 속에 생명의 빛을 잃었다"고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SNS에 올린 글에서 "정인이가 아픔 없는 곳에서 평안하길 빈다"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할 책임이 우리 어른들에게 있다"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피해아동이 가해부모가 있는 가정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조치하는 '아동학대 방지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은 지난해 12월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

김 부의장은 "추가 법안을 준비 중"이라며 "사망한 아동들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탄희 의원도 SNS를 통해 "마음이 너무 아프다.

세 번이나 신고가 됐다"며 "엄벌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는 않지만 적어도 국민의 전반적인 의식수준에 걸맞는 양형수준에는 도달해야 한다"고 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페이스북에 "분노하는 한 명의 시민으로서 재판부에게 보낼 진정서를 썼다"며 자필 진정서 사진을 올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