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4 [사진=연합뉴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4 [사진=연합뉴스]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4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 입장을 거두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종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 회의에서 "두 전직 대통령이 저지른 범죄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이낙연 대표가 무마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라면서 "두 대통령 재임 중 용산과 쌍용자동차에서 대규모 희생이 발생했다. 세월호 희생자와 고(故) 백남기 농민을 기억한다면 사면은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무엇보다 재판 진행 여부와 상관없이 아직도 자신들이 저지른 범죄를 반성하거나 사죄하지 않는 두 전직 대통령을 우리 국민은 용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은 원세훈(전 국가정보원장)과 (비선 실세) 최순실 등 공범도 용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게다가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며 법의 단죄를 눈앞에 둔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사면과도 연관이 있다"고 꼬집었다.

김종철 대표는 "사면론으로 얼마나 많은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낙연 대표께서는 제대로 보기 바란다"며 "지금 민주당과 이낙연 대표가 고민해야 할 것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사면론이 아니라 '이게 나라냐'는 국민의 외침"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종철 대표는 지난 2일 중대재해법 제정 촉구 단식 농성 23일차에 쓰러진 강은미 원내대표를 대신해 1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오는 8일까지 단식에 돌입할 예정이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