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일선 검사들에게 "검찰 개혁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후보자는4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께서 저를 지명한 이유는 검찰개혁의 마무리 투수가 돼달란 뜻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자는 그동안 검찰개혁과 관련한 제도개선이 진전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상명하복의 검찰 특유의 조직문화가 여전하다고 지적하며 다원화된 민주 사회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어야 하고 외부와의 소통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검사들이 이야기하는 정의와 사회 구성원이 이야기하는 정의가 다르다"며 "사회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공존의 정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존의 정의를 이룰 으뜸의 방법은 인권"이라며 "정의가 인권과 함께 어울려야 공존의 정의를 이룬다는 화두를 갖고 검사들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논란이 된 부동산 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선 "이유 불문하고 제 불찰이며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 더 잘하겠다"고 사과했다.

최근 논란이 된 서울동부구치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해서는 "깊은 관심을 두고 있다"며 "인사청문을 통과해서 임명을 받으면 제가 구상하는 대책을 전광석화처럼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