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사진=뉴스1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사진=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사과 없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거론할 수 없다는 여권을 향해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이미 대국민 사과를 했다는 점을 거론하며 "이제 대통령이 사면할 차례"라고 맞받아쳤다.

여당 최고위원들이 '국민의 동의와 당사자 반성'을 요구하는 데에는 "반성을 하려면 잡아간 사람이 미안하다고 반성해야지 잡혀가서 감옥 간 사람이 뭘 반성을 하는가. 보복한 사람이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고우면 말고 석방하라…文, 신년회견서 입장 밝혀야"

이재오 고문은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선 현재 피해자라는 느낌을 갖고 있기에 사과를 요구하는 건 여권의 일방통행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들은 본인들이 감옥에 들어가 있는 것만 해도 억울하다"며 "법의 판결이 어떻게 되든 간에 이건 정치적 보복 아니냐. 이에 참고 감옥살이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이재오 고문은 "그런데 반성을 하려면 잡아간 사람이 미안하다고 반성해야지 잡혀가서 감옥 간 사람이 뭘 반성을 하는가"라며 "감옥에 집어넣은 사람들은 죄가 있으니까 당연히 감옥에 보냈다 이렇게 이야기하지만 당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복한 사람이 반성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해 12월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국민사과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해 12월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국민사과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이재오 고문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과 없이 사면을 거론할 수 없다는 여권을 향해서는 "나는 김종인 위원장이 사과하는 게 옳지 않다고 보는 사람"이라면서도 "그러나 야당의 비대위원장이 사과까지 했으니까 이제 차례는 대통령이 사면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이재오 고문은 "정치적으로 야당이 배출한 대통령에 대해 사과까지 했는데 사면 안 한다 하면 여당이 옹졸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그는 "말 꺼내놨으면 정부가 좌고우면 하지 말고 빨리 결단해서 석방하는 게 옳다"며 "이 문제는 찬반의 문제가 아니라 지도자 결단의 문제니까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사면 문제를 언급하는 게 옳다"고 덧붙였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