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애 "변창흠 발언 여성에 대한 편견…탁현민 저서 부적절"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24일 '여성은 화장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 아침 식사를 꺼린다'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에 대해 "적절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변 후보자의 발언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의 질의에 "여성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발언)"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변 후보자는 전날 국토교통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서울도시주택공사(SH) 사장 시절 공유식당과 관련한 자신의 발언을 해명하면서 "여성인 경우에 화장이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아침을 (모르는 사람과) 같이 먹는 건 아주 조심스러워한다"고 말해 성 인지 감수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다만 변 후보자에게 장관이 될 자격이 있는지를 묻자 정 후보자는 "그 부분은 제가 답변드리기 곤란하다"며 선을 그었다.

정 후보자는 또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책에 대해서도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곡된 성인식에 의한 글"이라고 의견을 분명히 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문제냐고 김 의원이 따져 묻자 정 후보자는 "전체적으로 다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평했다.

탁 비서관에 대한 여성계의 퇴출 요구와 관련해서는 "대통령비서실 인사에 관해 제가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향후 다른 자리에 임명될 경우 (대통령에게) 안 된다고 이야길 할 것이냐'는 질문에 "의견을 제시하겠다"라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