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2030세대 온라인 토크콘서트
이인영 "통일, 30년 후 보며 긴 호흡으로…청년이 당사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2일 2030세대 청년들과 만나 "30년쯤을 바라보면서 긴 호흡으로 통일을 하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통일부 온라인 토크콘서트에서 "남북이 갑작스럽게 통일되는 것은 서로 혼란과 부담을 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상처도 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평화 속에서 공존하는 삶의 경험을 통해 번영의 길을 선 체험할 수 있으면 좋겠다"면서 "이런 과정이 통일을 하는 좋은 역사적 지혜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장기적 통일정책에 청년 세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장관은 "30년이 지났을 때 통일을 결정하는 것은 지금의 청년 세대들"이라면서 "그때쯤 청년들이 '경험해보니 통일하는 것이 좋겠다'는 확신이 들면 통일을 결정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들은 한반도 통일의 핵심 당사자이자 주인공"이라면서 "분단된 땅이 대륙과 바다로 연결되면 작은 삶의 무대에서 더 넓은 삶의 무대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통일, 30년 후 보며 긴 호흡으로…청년이 당사자"
금강산 관광과 남북 보건의료 협력 의사도 거듭 내비쳤다.

이 장관은 "언젠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더 많이 개발·보급된다면 서로 나누고 협력해 한반도에서 코로나19 상황을 종식하면 좋겠다"면서 "북한이 코로나19에서 안전해지는 것은 대한민국이, 남쪽이 안전해지는 길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이 어느 정도 진정되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일 중 하나가 금강산 관광 재개"라면서 "지금은 북한 당국에서 금강산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치지만, 그보다는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개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나아가 원산 갈마지구 관광까지 무대를 확대해 개별여행을 하거나 이산가족들이 먼저 관광의 길을 나설 수 있어도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