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징계위' 촉각…일각에선 "정권과 함께 못가, 탄핵하자"
與, 공수처법 당위 부각… 처장 추천위 속도전 예고
더불어민주당은 11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검찰개혁 완수를 위한 신속한 공수처 출범 필요성을 부각하는 데에 주력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지난 1년간 숱한 진통과 저항이 있었던 공수처법이 오늘 또 하나의 관문을 통과한다"면서 "권력기관 개혁 이상의 시대적 가치를 만들고, 공정성과 균형으로 청렴사회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와 관련, "의결정족수가 바뀌어 5명 찬성으로 의결이 가능해진다.

불참자가 있더라도 회의 요건은 성립된다"면서 야당 측 위원의 보이콧이 있더라도 절차를 강행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민주연구원장인 홍익표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야당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공수처법 개정은 여당의 입법독재'라는 비판에 "야당의 시간끌기로 법 개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반박했다.

與, 공수처법 당위 부각… 처장 추천위 속도전 예고
민주당은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가 열리는 것과 관련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웠다.

우상호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윤 총장이 우리 정권과 함께 가기는 어렵다"면서 "절차적으로 징계가 어쩌니 저쩌니 이런 문제는 그만 얘기하고, 스스로 물러가서 야당에 가서 정치를 시작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여권 열린민주당의 황희석 최고위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끝을 보자"면서 "오늘 징계위와 공수처법 개정이 잘 마무리되면, 이제 검찰 수사권을 폐지하는 일만 남았다"고 썼다.

일각에선 당장 징계위 판단이 나오기는 어렵다면 당이 앞장서 윤 총장을 탄핵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핵심 관계자는 "사실 의원들 사이에서는 탄핵하자는 주장이 많고, 생각해볼 수 있는 지점도 있다"며 "윤 총장이 대선주자가 된 상황에서 판사 사찰 문제까지 제기된 만큼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없다는 점은 명확해진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탄핵안이 설령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명분도 더 명확해져야 하고, 국민 여론도 필요하다"며 "징계위가 진행되는 것을 보고 꺼내볼 수 있는 얘기 같다"고 말했다.

與, 공수처법 당위 부각… 처장 추천위 속도전 예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