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찾은 김종철 "사회적 참사 책임 끝까지 물어야"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4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으로 사회적 참사 책임을 끝까지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전남 목포신항에 거치된 세월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참사와 산업재해 등 생명과 안전에 대한 책임을 정부 기관 그리고 원청 등 경영진에게 끝까지 물어야 무책임하고 잔인한 사회를 끝낼 수 있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그는 "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이천 물류창고 화재와 같은 대규모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업의 책임을 강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기업의 이윤보다 가벼운 무게일 수 없다"며 "산업안전보건법을 고쳐 과징금을 조금 올린다고 사회적 참사를 막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대 재해는 일터에서만 일어나는 게 아니다.

세월호나 가습기 살균제처럼 기업의 이윤을 위해 시민의 생명을 소홀히 하면서 나타나는 중대 재해도 부지기수"라며 "수백 수만 명이 희생돼야 겨우 기업의 대표이사를 감옥에 보낼 수 있는 사회, 정부 기관 중 어느 하나 그 많은 죽음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 무책임한 사회, 하루에 여섯 명 꼴로 매일 떨어져 죽고, 깔려 죽고, 끼어 죽는 잔인한 사회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오후에는 최근 근로자 사망 사고가 발생한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찾아 법 제정을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