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장 "정부에 대한 신뢰가 K방역의 원동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3일 "신뢰사회는 코로나 위기 대응 과정에서 경험한 것과 같이 국민의 건강·생명과 직결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날 국민권익위원회가 주최하는 국제반부패회의(IACC) 한국세션에 참석해 “우리 정부는 신속한 언론 브리핑, 투명한 온라인 정보공개 등을 통해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코로나에 대응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노력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행정부에 대한 공공의 신뢰로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 정도가 방역 성과를 좌우했다”고 평가했다. 한국세션의 주제는 '신뢰사회 구축을 위한 새로운 청렴 전략'이었다.
식약처장 "정부에 대한 신뢰가 K방역의 원동력"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도 부정부패를 막기 위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사전 예방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전 위원장은 "기존의 부패 방지 정책이 부패를 적발하고 처벌하는 사후 제재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앞으로 2030을 대비하는 새로운 전략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사전 예방과 자발적 참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사회공동체 통합을 위해 공정성,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의 청렴 정책은 규제가 아닌 자율적인 규범 내재화를 통해 시민 친화적인 친근한 정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션에 참석한 드라고 코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뇌물방지작업반 의장도 “사회의 신뢰 수준은 부패 발생 건수와 반비례한다"며 “정부나 공공기관도 중요하지만 민간기업의 부패 방지도 간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