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연일 '윤석열 퇴진' 압박…퇴로 고심도
더불어민주당은 30일 '판사 사찰 의혹'으로 직무에서 배제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비난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이낙연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판사 사찰'과 그에 대한 지금의 태도는 우리가 지향하는 민주주의와 검찰의 의식 사이에 괴리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혹자는 윤 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다가 찍혔다고 하지만, 그가 지키려고 한 것은 자신의 자리와 검찰의 특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국정지휘권이 무력화되게 생겼다.

이런 무정부상태를 방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윤 총장을 향해 거취 결단을 압박했다.

국회 법사위원이 박주민 의원은 BBS 라디오에 출연, 앞서 자신이 '세평 수집은 적법하다'라고 말했던 것과 관련해 "이 케이스는 전혀 다르다.

판사의 성향과 가족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헌법상 법관 독립이라는 것을 침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당 지도부는 윤 총장이 재차 가처분이나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을 논의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與, 연일 '윤석열 퇴진' 압박…퇴로 고심도
율사 출신인 한 의원은 "법원이 가처분을 인용할 가능성이 상당하다.

윤 총장이 오는 2일 징계위 결과에 따른 징계 처분에 대해서도 가처분을 제기할 수 있고, 내년 7월까지 임기를 채울 가능성이 있다"며 국면전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하며 갈등이 절정으로 치달은 상황을 어떻게 마무리할지를 두고는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당내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해임되거나 자진사퇴할 경우 자연스럽게 추 장관의 거취 문제도 정리하는 게 맞다는 의견이 나온다.

법사위원장을 지낸 이상민 의원이 앞서 "쓰레기 악취 나는 싸움이 지긋지긋하다"면서 동반사퇴를 주장했고, 검사 출신 조응천 의원도 추 장관을 향해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넜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추 장관에게 검찰개혁 마무리를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한 핵심 당직자는 "지금은 추 장관 교체를 얘기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윤 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수위권을 유지한 것에 대해서는 일시적 현상으로 평가절하하는 분위기다.

한 핵심 관계자는 "윤석열이 2위에 올랐다고는 하지만 당장 대선 투표할 것도 아닌데 지금 조사가 무슨 의미가 있나"고 일축했고, 수도권 중진 의원도 "문재인 대통령이나 여당에 부정적인 유권자들이 잠시 윤석열 지지로 모인 것뿐"이라고 했다.

한편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전날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윤 총장 직무배제 등과 관련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며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발언을 한 것을 겨냥, "헌정질서를 부정하고 국정혼란을 부추긴 극언"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