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 전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김조원 전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강남 2주택자'로 로 청와대 다주택자 논란의 중심에 섰다 퇴직한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보유한 2채의 아파트가 올들어 8개월만에 약 6억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전 수석은 다주택 처분 지침에 따르는 척 잠실아파트를 내놨지만 알고보니 시세보다 2억원 비싸게 매물로 내놓은 사실이 알려져 '매각 시늉' 비난을 받았다.

이후 매물을 다시 거둬들인 김 전 수석은 퇴직 시점까지도 집을 처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뭇매를 맞고 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27일 ‘지난 8월 임용 및 퇴직 고위공직자 80명의 재산 등록 사항’을 관보에 개재했다.

김 전 수석은 지난 8월 11일 자로 퇴직하면서 본인 명의 강남구 도곡동 한신아파트(12억3600만원)와 부인 명의 송파구 잠실동 갤러리아팰리스 아파트(11억3500만원)를 신고했다. 김 전 수석 소유 아파트는 종전 신고 시점인 작년 12월과 비교해 도곡동 아파트는 3억8800만원, 잠실 아파트는 2억1500만원 각각 가액이 올랐다.

국민들은 "이것은 김조원이 문제인거냐 문재인 정부 부동산정책이 문제인거냐. 자본주의에서 몇 억이 올라가는데 인간의 본성으로 누가 팔겠냐. 집 값이 올라가게 만든 사람이 문제지", "집 두 채 가진 게 죄인가? 주식에서 단기간에 몇천씩 투자해 이익 남기면 투자고 주택을 몇 년씩 보유하고 있어도 두 채 가졌으면 투기고, 범죄냐? 김조원이 직접 집값 6억씩 뛰게 만든건 아니니 그걸 탓하진 마라"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노영민 비서실장이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에게 사실상 반강제적인 매각 권고를 내린 것, 부인 명의의 집을 처분하지 않았다가 비판에 직면한 것에 대해서도 헌법상 기본권(재산권)을 침해하는 일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