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검찰의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수사가 '트리거(기폭제)'가 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이 불법 비리에 직접 연루된 것 아니냐"며 맹폭을 가했다.

검사 출신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뭘 무서워하나 생각해보면 월성 수사"라며 "(대전지검장인) 이두봉 검사장이 보통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좌천된)한동훈 검사장이랑은 또 다른 스타일"이라며 "일본 강점기 때 태어났으면 윤봉길보다 더한 독립투사가 됐을 사람"이라고 했다.

대전지검은 이달 초부터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관련 수사에 본격 돌입했다. 대전지검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 등 관계 기관에 대해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전지검을 방문한 지 일주일 만에 대대적 압수수색이 진행된 게 우연인가. 검찰권은 자제돼야 한다"고 말하며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25일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라며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향을 당에서 검토해달라"며 날을 세웠다.
당정청, 동시다발적 尹공격 왜?…野 "文, 탈원전 수사 두려워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SNS에 "국민들은 문대통령이 불법 비리에 직접 연루되지 않았나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추미애 장관이 살아있는 권력의 비리 수사하려는 윤석열 총장을 노골적으로 쫓아내려 하는데도 문 대통령은 침묵으로 일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침묵은 곧 추 장관 만행을 도와 윤 총장을 함께 쫓아내려는 것"이라며 "대통령 본인이 불법 비리로부터 자유롭다면 윤석열 총장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오히려 윤 총장을 도와 대통령 주변의 비리간신들을 내쳐야 할 것"이라며 "불법비리에 연루된 사람들만 윤 총장이 두려운 것이다. 대통령이 떳떳하다면 추 장관을 즉각 경질하고 윤 총장 손을 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니면 문 대통령 자신이 불법비리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의심하는 국민들이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