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온택트 청년정치학교 입학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온택트 청년정치학교 입학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연일 야권 혁신을 강조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는 23일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어떤 분과도 만나겠다"고 밝혔다. 현재의 정치 상황을 두고는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이 돌아와도 나라를 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들,모두 모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악 저지를 위한 공동 대응, 공동 투쟁을 논의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세종대왕, 이순신 돌아와도 나라 못 구할 것"

안철수 대표는 "여당의 공수처법 개악 시도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보궐선거 무공천 당헌 뒤집기에 이은 자기부정과 민주정치 파괴의 결정판이다. 사기꾼도 이렇게까지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총칼만 안 들었지 거짓과 위선, 민주적 절차의 파괴로 가득찬 문재인 정권은 한 마디로 건국 이래 최악의 정권이다. 이런 문재인 정권이 밀어붙이는 공수처법 개악은 민주당 정권의 총칼이 되고, 장기 집권을 여는 열쇠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이런 위기 상황인데도 지금 야권은 제대로 싸우고 있는가.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간혹 보궐선거 출마 선언은 있지만, 어디에도 구국의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고 하실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여기서 더 망가지면 세종대왕이 다시 태어나시고, 이순신 장군이 돌아오신다 해도 구할 수 없다는 절박감이 없다고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최선을 다해 공수처법 개악을 막고, 법에 정해진 대로 공수처장 합의 추천을 할 수 있도록, 야권의 공동 투쟁이 절실하다. 여권은 지금 20년 장기 집권의 기반을 닦고 있는 것"이라며 "이번에 이 정권의 일방통행을 막아내지 못한다면 야권은 완전히 무력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여당의 폭주를 막아내지 못한다면 내년 보궐선거, 해 보나 마나일 것이다. 내후년 대선도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제1야당을 포함한 양심 있는 모든 야권 인사들에게 호소한다.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들,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회복을 바라는 사람들은 모두 모여 공수처법 개악 저지를 위한 공동 대응, 공동 투쟁을 논의하자"고 촉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제12차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례세미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제12차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례세미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시민사회 원로계에도 도움 요청한 안철수

안철수 대표는 "범야권 시민사회 원로 분들께도 요청 드린다. 선배님들이 온갖 고난과 고통 속에서 만든 민주공화국 대한민국, 자유와 평등, 정의와 공정을 향해 나아갔던 대한민국이 무너지는 것을 이대로 두고 보시겠는가"라며 시민사회계를 향해서도 함께하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사회의 원로로서, 산업화와 민주화의 선배로서, 문재인 정권의 폭주에 반대하는 모든 분들이 함께 힘을 합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저는 진정으로, 절박한 마음으로 말씀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한민국이 이대로 갈 수 없고, 야권이 이렇게 무기력하게 있어서도 안 된다. 저는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어떤 분과도 만나겠다"며 "당이라는 울타리, 진영과 이념이라는 한계를 넘어, 공수처법 개악을 막기 위해 힘과 뜻을 모으자고 말씀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찾아뵙겠다"고 했다.

안철수 대표는 "나라를 살리고, 국민을 지키고,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회복하기 위해 힘을 모으는데 저 안철수는 미력하나마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지금은 공수처법 개악을 막기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이고, 정권의 폭주를 저지시키는데 필요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해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