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건조한 날씨에 산불방지 '안간힘'…감시·순찰 강화
북한이 날씨가 건조해지는 가을에 이어 초겨울을 맞아 산불 방지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산림보호 사업 특히 산불막이 사업이 전 군중적인 애국사업으로 벌어지고 있다"며 산불을 막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소개했다.

북한은 최근 산불을 막기 위해 산림 감독원·순시원들과 산불 감시원들의 담당 구역 순찰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입산하는 사람들이 산불 방지와 관련한 규칙을 엄격히 지키도록 감독과 통제를 강화했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도 지난달 초 산림구역에 들어가려면 담당 기관·기업소·단체의 합의를 거쳐 중앙산림지도기관이나 지방인민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산불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을 가지고 산에 들어가선 안 된다는 산림법 규정들을 소개했다.

통신은 이어 '산불 방지 사업이 산림보호이자 토지보호, 생태환경 보호, 경제보호 사업'이라며 모든 도·시·군이 나서 산불 방지 사업에 대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위별로 주민 동원 체계를 세우고 산불 감시와 통보에 참여토록 하는 한편 산불방지 푯말을 곳곳에 박고 방화기재들도 준비해 불의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산불 방지에 제일 신경을 곤두세우는 곳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일가의 이른바 "혁명전적지, 혁명사적지, 구호문헌들이 있는 지역들"로, 산림이 많은 함경북도와 백두산이 있는 양강도 등 북쪽 지역이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가을에 접어들면서 수시로 산림 조성과 산불 방지를 강조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7일 "산불이 일어나면 애써 조성한 산림자원이 순식간에 잿더미로 변하게 된다"며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도 제 살점처럼 여기고 산불방지 사업에 자각적으로 떨쳐나서는 사람이 애국자"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이처럼 산불을 막기 위해 애를 쓰는 것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권 이후 산림 조성 사업을 '산림복구 전투'라고 부를 정도로 적극적으로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북한은 그간 마구잡이식 개간과 벌목 때문에 산림이 피폐해져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산림이 황폐화하면 각종 임산물을 얻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홍수·가뭄·산사태 등 자연재해가 닥쳤을 때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북한은 김 위원장 집권 초기부터 산림녹화 사업을 강조해왔다.

각 도마다 묘목을 재배하는 양묘장을 새로 건설하고 김 위원장이 직접 이들 양묘장을 시찰하기도 했다.

지난해 4월에는 김 위원장 직속 국정운영기구인 국무위원회에 '산림정책 감독국장' 직책을 신설해 최고 지도자가 산림 정책을 챙기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018년 '판문점선언'에도 남북한 산림 협력이 포함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