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사진)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으로 치러지는 내년 4월 보궐선거에 대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성을 집단학습할 기회"라고 말해 파문이 일고 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보자 보자 하니 막 나간다"며 비판했다.

이 장관은 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이 "선거에 838억원이 사용되는데 피해자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봤느냐"고 질문하자 "큰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어이없다는 표정을 지으며 "학습비라고 생각하느냐. 진정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대한민국 여가부 장관이 맞느냐"고 반문했다. 그러자 이 장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를 위해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장관님, 참 편한 말이다.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가 아니냐"라고 재차 묻자 이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에 죄명을 명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을 피했다.

이 장관은 "성평등 문제나 성폭력 피해 문제가 과잉 정쟁화되면 피해자에게 2차 피해가 될 수 있다"며 "특히 서울시 피해자가 과잉 정쟁에 휘말리지 않고 직장에 복귀해 정년까지 안심하고 마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성폭력 가해자 편에 서서 문재인 정부를 오히려 욕되게 하며 할 말도 제대로 못 하는 여가부 장관의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어이가 없다"며 "성추행은 자기들이 해놓고, 성인지 학습은 국민한테 받으란다. 그것도 838억원 들여 국민들 자비로"라고 비판했다.

이 장관은 지난 8월에도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가 맞느냐"는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아직 수사 중인 사건"이라고 답을 회피했다. 여가부는 지난 7월 박 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뒷북' 입장을 내 뭇매를 맞기도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