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지 하루 만에 "인사권자의 뜻에 맞춰서 부총리로서 직무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4일 국회 예결위에 출석해 "예산안 심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제가 편성한 입장이기 때문에 질의를 하면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대주주 요건을 현행대로 유지하게 되면서 기재부와 제가 쭉 해왔던 것과 다른 내용을 스스로 말씀드리게 됐다"며 "두세 달간의 논란에 대해 책임 있게 반응해야 하지 않나 해서 물러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그동안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과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신경전을 벌여왔다.

홍남기 부총리는 "제가 진심을 담아서 사의 표명을 한 것인데 (야당이) 정치쇼라고 얘기한 것에 대해서는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다"고 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는 의사진행 발언에서 "어제 부총리가 정말 이례적으로 상임위 회의장에서 사의 표명한 사실을 공개했다"며 "국회 예산심사 김을 다 빼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곧 떠나겠다는 분을 상대로 해서 질문을 하고 답을 얻은들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지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그만두는 장관 상대로 질문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부총리가 정책 조율 과정에서 본인의 뜻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공직자로서 누군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차원에서 거취를 말씀한 것"이라고 엄호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통령께서 그 사안은 부총리가 책임져야 할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하시고, 현재 예산안 심의나 한국판 뉴딜 등 여러 가지 현안이 있기 때문에 부총리가 계속 직을 수행하는 게 옳다고 생각해서 (사의를) 반려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