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탄소중립’은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세계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세계 각국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한국도 국제사회 일원으로 이같은 흐름에 동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한바 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제거량(-)을 더했을 때 온실가스 순배출량이 0인 상태를 말한다.

문 대통령은 "화석연료 의존이 높으면서 재생에너지의 비중이 아직 낮고,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로서는 더욱 쉽지 않은 도전"이라며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규제에 이끌려 가기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과감히 도전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 성장을 유지히기 위해서도 탄소중립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이미 저탄소 경제는 새로운 경제질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EU 등 주요 국가들은 환경 규제와 장벽을 더욱 높이고 있어 이를 뛰어넘으려면 기업들도 친환경·저탄소 경제로 가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며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라도 탄소중립을 오히려 기술 혁신과 산업구조 혁신의 계기로 삼고, 신성장 동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한 준비에 나설것을 독려했다. 먼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정교하게 가다듬으면서 온실가스 감축 계획도 재점검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탈탄소와 수소경제 활성화,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등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달라"며 "녹색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업 혁신 전략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방자치단체와 국회, 민간 등에 협력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스스로 탄소중립 목표를 세워 앞서가고 있는 서울, 광주, 충남, 제주 등 지자체의 노력을 모든 지자체로 확산하고, 민간의 참여와 협력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며 "국회에서도 여야 합의로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 ‘기후위기 대응 비상 결의안’을 의결한 정신을 살려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