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마다 재신임…코로나 위기에 '경제사령탑 공백' 우려
"돌발적인 사의 공개 부적절" 지적도…개각논의 영향 주목
홍남기에 또 힘실은 문대통령…주식양도세 여진 최소화
문재인 대통령이 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의를 반려하며 '경제 컨트롤타워'에 다시 힘을 실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난지원금 지급 규모를 두고 당정 간 갈등이 빚어져 홍 부총리의 거취가 도마 위에 올랐을 때도 "앞으로도 잘해달라"며 상황을 정리한 바 있다.

고비 때마다 홍 부총리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는 데에는 코로나 경제충격을 극복하고 한국판 뉴딜을 힘있게 추진하려면 경제사령탑이 흔들려서는 안된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홍 부총리가 사의를 표하고 문 대통령이 반려하는 것 자체가 재산세 및 주식 양도세 문제를 둘러싼 당정 간 대립 국면을 매듭짓는 과정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정부의 주식 양도세 강화안이 관철되지 못했다는 점을 두고 조직 내에서 리더십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에서 사의 표명 및 재신임으로 잡음을 차단한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다만 홍 부총리가 청와대와 조율도 거치지 않은 채 사의 표명 사실을 국회 답변을 통해 돌발적으로 밝힌 것은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도 흘러나온다.

아울러 청와대는 홍 부총리의 발언 즉시 "문 대통령이 바로 반려했다"고 공지했으나, 정작 홍 부총리는 국회에서 "반려 소식을 듣지 못했다"고 밝혀 매끄럽게 소통이 이뤄지지 않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홍 부총리의 사의 표명이 문 대통령의 개각 구상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관심이 쏠린다.

홍 부총리는 문 대통령의 반려 결정을 전해 듣고도 "후임자가 만약 지명되면 청문회를 거칠 때까지, 물러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조만간 사퇴할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뒀다.

정치권 관계자는 "홍 부총리의 역할은 내년도 예산안을 통과시키는 것까지라는 관측도 있다"며 "본인이 직접 거취를 언급한 만큼 후임 물색 작업도 빨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