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 1
<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 1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기획단 구성에 착수한다.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기로 확정해서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2일 "후보 기준과 경선 룰, 책임정치 비전, 후보 공천 로드맵 마련 등을 임무로 하는 선거기획단을 조만간 10∼15명 규모로 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최 대변인은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도 11월 중순까지 설치해야 한다"며 "특히 엄격한 도덕성 검증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도록 준비하고, 여성과 청년 비율이 50% 이상 되도록 구성해야 한다는 원칙에 대해 참석자들의 동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보선 후보군과 관련) 자천타천으로 여러 사람이 앞으로 거론될 것"이라며 "검증위에 검증 신청이 공개·비공개로 들어오면 후보들의 면면이 드러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외부 인재 영입 가능성에 대해 "현재는 구체적으로 들어본 바 없다"면서도 "좋은 후보라는 관점에서 보면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경선 없이 전략공천을 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경선이 원칙"이라고 답했다.

민주당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전당원 투표를 실시한 결과 86%의 찬성률을 보였다고 이날 발표했다. '당 소속 공직자의 중대 잘못으로 생긴 보궐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고치기 위해 31일부터 이틀간 실시한 전 당원 투표 결과, 당원 21만1804명(26.35%) 중 찬성 86.64%, 반대 13.36%로 집계된 것이다.

민주당 당헌 96조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명시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정치 혁신의 일환으로 만든 당헌이다.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으로 치러지는 선거다. 때문에 기존 당헌에 따르면 후보를 내선 안된다. 하지만 당원 투표에서 당헌 개정을 하기로 결론내려진 만큼 민주당은 공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