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예령 신임 대변인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취임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예령 신임 대변인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취임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서울과 부산 보궐선거 공천 방침을 정하기 위한 전 당원 투표에 들어가면서 야당인 국민의힘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오전 10시부터 내년 4월 열리는 서울·부산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묻는 권리당원·대의원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는 재보선 무공천 관련 규정인 당헌 96조 2항을 개정해 내년 재보궐 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하는 것에 찬성하는지를 묻는 형식으로 이튿날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민주당은 당 소속 선출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선출하지 않는다는 당헌 96조2항에 '전 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신설할 방침이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현 정권의 위선과 이중성이 켜켜이 쌓여가는 느낌"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위성정당'이라고 폄훼하던 비례정당을 당원의 뜻을 운운하며 만들었는데 이제는 5년 전 약속을 무참히 깨버리고 정당의 헌법을 바꾼다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비난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피해자들은 지속적인 2차 가해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런데 이제 민주당이 나서서 3차 가해를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트위터에 "8·29 전당대회에 투표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은 민주당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투표로 참여해달라"며 당원들에게 투표를 독려 하고있다.

김기운 한경닷컴 기자 kkw1024@hankyung.com